정보공간_2

적근(지근)과 백근(속근) 본문

운동과 영양 이야기

적근(지근)과 백근(속근)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7. 4. 16:50

   

   

RED

적근과 백근

   

적근과 백근에 대해 알아보자. 

적근과 백근을 알아야지 나의 운동 프로그램을 정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몸매가 큰 근육의 몸매인지 슬림하게 떨어지는 몸매인지에 따라 운동법은 달라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는 몸매에 따라 운동 방법도 달라져야 함을 알지 못한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운동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원하는 몸매에 맞는 운동은 무엇일까?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법을 정확하게 알려면 적근과 백근을 알아야 한다. 

   


   가로단면 x100                                          가로단면 x400

A : 백색 섬유    //    B : 중간 섬유    //    C : 적색 섬유    //    BV : 혈관

   

   

   

   

먼저, 적근은 원 명칭은 적색근이라고 하며 적색근 섬유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근육이다.

미오글로빈이나 미토콘드리아의 함량이 많아 적색을 나타낸다.

적근은 지속적으로 천천히 운동함으로 지근(slow muscle)이라고도 부른다.

   

이 적근(지근)은 이름 그대로 꾸준히 사용하는 근육으로 산소를 공급원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심폐지구력과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근육에 많이 기여하고 있다.

적근(지근)을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장거리 육상, 철인삼종경기, 축구 등이 있다.

   

보통, 지방이 비교적 없고 근 선명도가 좋은 사람을 볼 수 있다. 이런 분의 경우는 적근(지근)이 발달한 경우이다.

   

 적근(지근) 발달의 대표 운동 - 마라톤

적근이 발달한 체형

   

   

   

   

   

다음으로 백근은 순간적인 근력을 사용할 경우 발달하게 되는 근육이다.

단시간에 빠른 수축을 하는 근육으로 속근이라고도 불린다. 

백근은 순간적으로 사용되는 근육으로 무산소성 에너지(ATP-PC, 젖산)를 공급원으로 한다.

백근을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단거리 육상, 역도, 씨름 등이 있다. 

   

백근은 벌크형 근육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백근을 발달시키면 우리가 속히 말하는 헐크처럼 체형을 바꿀 수 있다.

어깨가 좁은 분들은 어깨를 넓힐 수 있고, 다리가 얇은 분들은 다리를 굵게 만들 수 있다.

   

   

   

 백근(속근) 발달의 대표 운동 - 근력운동

 백근이 발달한 체형

   

   

   

   

   

우리는 위의 글에서 적근과 백근을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맞는 자신에게 운동법을 알아보자.

   

슬림하고 선명한 근육질을 몸을 원한다면 적근(지근)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운동법, 반대로 근육을 크게 키우고 싶은 분들은 백근(속근)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운동법으로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근육형비만(지방과 근육의 분포도가 높아 비만이 된 경우)은 적근(지근)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운동인 지근 웨이트 운동을 해야 한다.

지근 웨이트운동 방법은 저중량을 느리게 고 반복하고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을 통해 날렵한 몸매를 만들 수 있다.

만약, 근육형 비만인데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 효과는 미비할 것이다.

   

마른 체형은 백근(속근)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운동인 무산소성 웨이트 운동을 해야 한다.

무산소성 웨이트 운동 방법은 고중량을 빠르게 저 반복하고, 짧고 고강도로 운동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을 통해 체형을 크게 만들 수 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운동은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몸매,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법을 아시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내가 왜 운동을 하는지, 내 운동 목표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고 자신의 운동을 찾길 바랍니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